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가이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영구 구독 구매 가이드 [ MS MicroSoft Office 365 2021 엑셀 워드 PPT ]

이번 포스팅에서는

MS 오피스의 영구 버전 / 구독 버전

기업용 / 가정용

차이 및 구매 방법을 알아봅니다.


사무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이미지 편집툴의 어도비, 문서 작업용으로 널리 쓰이는 한글과 더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가 있다.

오피스에 포함된 가장 많이 쓰이는 주요 프로그램은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의 3가지다.

오피스 영구 / 구독 버전 구매

항목
가격
구매 링크
오피스 365 개인용
64,000\ - 1년 구독
89,000\ - 1년 구독
오피스 365 패밀리
111,180\ - 1년 구독
119,000\ - 1년 구독
오피스 2021 홈 & 스튜던트
106,970\ - 영구 사용
179,000\ - 영구 사용

정식 유통되는 오피스는 신형이면서 구독형인 오피스 365, 그리고 패키지형 오피스의 마지막 버전이자 한번 비용을 낸 뒤 영구 사용이 가능한 오피스 2021 버전의 두 가지다.

오피스 365는 최대 5대의 장치에서 로그인이 가능하며, 개인용의 경우 하나의 계정만, 패밀리의 경우 최대 6개의 다른 계정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오피스 2021은 하나의 기기에 설치해 영구적으로 사용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 후 다운로드해 사용하거나, 오픈마켓에서 패키치를 구매해 사용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실물 패키지를 구매해 구독이나 사용을 등록하는 편이 가격이 더 저렴하다.

365가 제공되는 편의성이 더 많긴 하지만, 오피스 2021이 장기적으로 볼 때 저렴하다.

MS 오피스에 포함된 프로그램

MS 오피스 구매 시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칭
설명
엑셀 (Excel)
데이터 정리 및 분석을 위한 스프레드시트
파워포인트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발표)용 전용 프로그램 PPT
워드 (Word)
문서 편집 도구
원 노트 (OneNote)
메모 프로그램

MS 오피스 365 구독 시 추가 기능이 추가되는 MS 무료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칭
설명
추가 서비스
클립 캠프 (Clipchamp)
간단한 영상 편집
워터마크 제거
윈도우 디펜더
보안 프로그램
최신 기능 우선 적용
MS 팀스 (Teams)
그룹 통화 앱
사용 시간 및 참여 인원 증가
원 드라이브 (OneDrive)
클라우드 저장소
저장소 용량 증가
아웃룩 (Outlook)
이메일 서비스
광고 제거
MS 편집기
문법 및 맞춤법 검사기
추가 기능 제공

MS 오피스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다만 핵심적이고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위의 세 가지로 볼 수 있으며, 이를 대체할 다른 무료 프로그램도 있지만, 엑셀, 파워포인트(PPT), 워드는 '업계 표준' 정도의 위상이 있기 때문에 회사 간 업무 시 전송된 파일을 열고 수정할 때 준 필수적이다.

3대 오피스 프로그램을 하나의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게 목적인 경우 대부분 오피스 2021 영구제 버전이 가격적으로 유리하고, 구독형은 최신 버전의 신기능까지 쓸 정도의 사용자 또는 MS 프로그램을 여러 장치에서 사용하는 경우에 고려해 볼 수 있다.

무료 웹 버전 오피스

기본적인 기능들은 무료로 다운로드 없이 계정만 있다면 사용할 수 있는 웹 버전의 오피스가 있다. 네이버에서도 제공했었으나 2023년 서비스 종료되었고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지원한다.

별도의 결제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 몇 가지 편의 기능 및 고급 기능에 제약이 있고 파일을 웹과 PC에서 이동시켜야 하는 등 본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불편한 점이 있다. 오피스 프로그램을 가끔 쓰고 사용량이 많지 않은 경우 사용할 수 있다.

기업용 오피스

종류
비즈니스 플랜
엔터프라이즈 플랜
1인당 가격 (월)
6,400\ ~ 29,700\
3,000\ ~ 74,000\
대상
300인 미만 기업
300인 이상 기업
플랜 보기

오피스 2021 홈 & 비즈니스 영구제 버전 :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 / 오픈마켓 패키지 버전

일반적인 이용자의 경우 위의 가정용 버전을 통한 사용으로 충분하지만, 가정용 제품의 라이선스는 상업적 용도의 활용을 제한하고 있다. 영리 활동을 하는 기업에서는 MS 오피스의 기업용 버전을 구매해 사용해야 하며, 만약 월단위 구독이 부담될 경우 기업용 영구제 버전을 구입하면 된다.

개인 사용자의 경우 문제가 될 일은 극히 없으나, 기업에서 비즈니스 라이센스가 없는 MS 오피스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 관련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고소를 받을 위험 및 사례가 있다.

기업용 플랜은 가격에 따라 통합 업무 관리 프로그램 및 협업 툴이 지원되며, 그에 따라 여러 가지 플랜으로 나눠지는데 기본적으로 가정용 버전보다 비용이 더 비싸며, 공식 홈페이지 또는 오픈 마켓에서 구매 가능하지만 오픈 마켓의 가격이 더 저렴하거나 하지 않으므로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하면 된다.

구매 가이드

항목
구매 링크
오피스 365 개인용
오피스 365 패밀리
오피스 2021 홈 & 스튜던트
기업용 오피스

개인용으로 쓸 비영리적 제품 사용은 가격 때문에 오픈마켓에서 구매를 추천. 영구제는 2021버전을 구입한 뒤 사용, 365는 1년 사용하고 연장하고 싶으면 다시 구매해서 인증하면 된다.

기업용 제품의 경우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하는 것을 추천.

단독 구매

프로그램 / 가격
159,000\
99,000\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필요하다면, MS의 개별 프로그램을 단독 구매도 가능하다. 다만 가정용 3개 묶음 버전인 오피스 2021 경우 오픈마켓에서 10만원 초반이므로 고려하기 어려우며, 기업용의 경우 3개 30 초반이므로 정말 딱 하나만 쓴다면 고려해 볼 수는 있는 가격이다.

종종 정식 유통되지 않고 이메일로 보내주는 제품 또는 구 버전을 오픈 마켓에서 판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일부 제품은 크랙 버전을 보내주거나, 교육기관용 인증키를 보내 추후 인증이 풀리는 경우가 있고, 정상 작동되는 키를 보내주는 경우엔 문제 없이 쓸 수는 있으나 라이센스 위반에 해당한다.

기본적으로 영구제 구매가 장기적으로 예산 절약에 도움이 되므로 추천하고, 영리 목적의 기업 사용 시 추후 문제가 없도록 기업용 라이센스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 구독제는 상황과 필요에 따라가면 되겠다.

 

관련 글

 

윈도우 인증키 라이센스 종류 정리 [ FPP / ESD / DSP / COEM / OEM / KMS / MAK ]

윈도우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들고 유지 관리하고 있는 운영체제(OS)이며, 맥 OS 또는 리눅스 등의 ...

blog.naver.com